① 스케일링은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는 치아와 잇몸의 치석을 제거해주는 시술로서 충치와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이므로 정기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② 이미 치은염등의 질환을 앓고 난 후에 치료적인 스케일링을 받는 것보다는 예방적인 차원에서 미리 스케일링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일반적으로 1년에 1번정도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자는 2회 권장)
스케일링 후 1~2일 정도 피가 날 수 있으며입에 고인 피나 침은 뱉지 말고 삼키세요.
피가 나더라도 칫솔질을 꼼꼼히 해주세요.
차거나 뜨거운 것,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세요.
최소한 1주일 이상 금주, 금연하세요.
며칠 정도 이가 시릴 수 있으나
일시적인 것으로 점차 나아집니다.
계속 불편할 경우 치과로 전화주세요.
회복 되는 과정 중 치아가 흔들리는 느낌이나잇몸이 부어있는 듯한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석이 많아 재약속을 한경우반드시 약속날짜에 오셔허 치료를 마무리 하세요.
6개월~1년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구강검사를 받고필요한 경우 스케일링을 받으세요.
① 스케일링 후 이가 시려요~
치아가 시린 이유는 잇몸과 치아뿌리 표면에 오랫동안 붙어 있던 치석이 스켈링을 통해 제거가 되면서 잇몸이 다시 치아에 부착 될 때까지 치아의 뿌리 표면이 들떠서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스켈링을 처음 받으신 분이거나 치석의 양이 많으셨던 분들은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② 스케일링을 한 후에는 칫솔질을 안해도 되나요?
스켈링을 통해서 치석을 깔끔하게 제거 했다고 해서 칫솔질을 꼼꼼히 하지 않으면 치석이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칫솔질을 소홀히 한다면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많은 양의 치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스켈링 후에도 꼼꼼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③ 스케일링을 받으면 치아가 약해지거나 깨지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스켈링은 초음파 진동을 이용하여 붙어 있는 치석을 떨어지도록 해서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치아가 갈린다고 느끼는 것은 원래 잇몸이 있어야 하는 부위에 단단한 치석이 붙어 있거나 순간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치아에 붙어 있던 부피감으로 인해 작아져서 느껴지는 것입니다. 스켈링을 받는다고 해서 치아가 깍이거나 삭제 되는 것은 아니니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⑤ 스케일링을 받으면 잇몸이 약해지나요?
아닙니다. 스켈링을 받는 다고 해서 잇몸이 안 좋아지는게 아니라 오히려 치석이 붙어 있으면 잇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석을 제거해주는 기간은 6개월에 한번씩 받을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