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질환(Periodontitis)

잇몸질환은? 

잇몸질환은 치아와 잇몸사이에 깨끗하게 제거되지 못한 음식물 등의 영향으로 세균이 자라고 점점 쌓이게 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잇몸질환은 초기에는 잘 알기 어려우므로 그냥 지나가게 됩니다.

그러나 잇몸이 붓고 양치질할 때 피가나면서 증상이 나타나며, 더 발전되면 염증이 발생하고 냄새가 나면서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잇몸뼈까지 염증이 전염돼 잇몸이 녹아내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잇몸병이 심화되면 건강한 치아도 쉽게 흔들리게 되며, 전신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잇몸질환의 원인은?

‌- 치석에 주로 서식하는 구강내의 세균막(프라그)

‌- 니코틴이나 구내 유해물질로 인한 세균과 염증

‌- 면역력 저하

‌- 스트레스

‌- 치아간의 교합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잇몸질환의 진행

건강한 잇몸

잇몸염증

잇몸염증과 벌어짐

잇몸염증과 잇몸뼈 손상

잇몸질환의 치료방법은?

① 스케일링
칫솔이나 치실로 제거되지 않는 치석과 프라그는 치주질환의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스케일링은 치주질환의 원인이 되는 치석과 프라그를 제거해주는 시술입니다.

② 치근활택술
치석과 치태가 잇몸 속에 많이 축적되어 스케일링 만으로는 모두 제거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때 필요한 치료를 ‘치근활택술’이라고 합니다. 스케일링과 잇몸수술의 중간단계의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③ 잇몸수술
치주질환이 악화되면 치조골이 녹아 잇몸이 내려앉고 뿌리가 노출되게 됩니다.
그래서 잇몸을 열고 염증조직을 수술로 제거하고 치아뿌리 등에 퍼진 치석을 제거하고 염증으로 손상된 치조골을 치료한 후 잇몸을 다시 원래의 자리로 봉합해주는 치료법입니다. 잇몸수술은 치주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한다는 점에서 필요한 치료입니다.

④ 잇몸 사후관리
잇몸질환은 재발하기 쉽고, 손상된 잇몸뼈는 쉽게 회복되지 않습니다. 또한 잇몸치료 시술 이후에도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2번 이상의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하고 적어도 하루에 2번 이상의 올바른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또한 구강용품이나 치실 등을 사용하여 칫솔이 닿지 않는 곳의 세균막이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