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cavity treatment)

충치치료의 중요성

많은 분들이 치아나 잇몸에 통증을 느끼거나 불편함을 느끼면서도 치과를 잘 찾지 않습니다.

충치로 인한 통증은 약하게 반복되다가 사라지기도 하므로 치아에 문제가 있다는 걸 알면서도 치과를 가는 것을 여러가지 이유로 피하게 됩니다.

잇몸질환도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불편함을 잘 느끼지 못하여 방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치아에 통증이 심해진 후에나 잇몸질환으로 문제가 생긴 이후에  치과를 찾게되어 소중한 치아와 잇몸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는 충치로 손상되면 스스로 치유가 되지 않고 잇몸치료도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되므로 구강질환은 예방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충치란 무엇일까?

치아의 머리 부분 표면을 덮고 있고, 치아 상아질을 보호하는 유백색의 반투명하고 단단한 물질을 치아 법랑질 또는 에나멜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치아의 표면이 입 안에 서식하는 세균에 의해서 설탕, 전분 등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산(acid)에 의해 치아의 법랑질이 파괴되어 염증 등을 일으키는 것을 충치 또는 치아 우식증이라고 합니다.

치아 우식증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치아 표면에 생성된 세균막이나 치석에 서식하는  플라크(plaque)입니다.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입 안에 음식 찌꺼기가 남는 데 입안에 세균이 입 안에 남아있는 당분을 이용하고 만들어내는 산(acid)이 치아의 단단한 조직인 법랑질, 상아질 등을 파괴하여 손상되면 충치가 발생합니다.

충치의 단계

충치의 초기 – 법랑질 손상

치아는 자각신경이 없어서 아프지 않음.
이 시기의 충치는 반드시 치료가 필요 하지는 않을 수 있으며 정기적 관찰이 필요.

충치의 중기 – 상아질 손상

충치가 자각되는 단계로 충치 진행이 빨라 지고 움푹 패이기 쉬우며, 충치 진행을 촉진시키고 썩는 냄새를 유발하여 찬 공기 나 물에 접촉하면 통증이 있음.

충치의 심화 – 신경 침범

통증이 심하여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찬물이 들어가면 더욱 아픈단계.
치료중간에 통증이 사라지면 나은 것처럼 생각되나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심한 치수염이 됨.

충치의 심화 - 신경과 외형손상

치아의 내부가 상당히 손상되어 치아의 뿌리까지 염증이 감염됩니다.- 치아의 신경이 손상되어 치근까지 염증이 퍼져 극심한 통증과 치아외형의 손상이 발생합니다.

충치의 치료

충진 치료

환자의 건강상태 및 우식증의 요인,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데, 씹는 힘, 치료 기간과 방문 빈도, 각 재료의 장단점을 충분히 살핀 후 치과 의사와 상의하여 충전 위치와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캄포짓 필링(레진 filling)
- 글래스 아이오노머 filling 

인레이 치료

인레이는 충치가 치아의 표면에 걸쳐 심하지 않을 때 충치와 감염부위를 제거한 후 그 제거된 형태를 본떠서 이에 맞는 보철물을 접착시켜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고 보호하도록 해주는 치료법입니다.

- 골드인레이
- 레진인레이

크라운 치료

‌크라운 치료는 치아의 전체를 보호하기 위하여 치아전체를 치과재료로 씌우는 치료를 말합니다. 특히 신경치료 후에 약해진 치아와 충치로 인한 손상부위가 클 경우, 치아가 외상으로 크게 깨진 경우 등에서 치아의 보호와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치료입니다.

- PFM크라운
- 골드크라운
- 지르코니아 크라운

포스트와 코어

충치가 심해서 치아의 외벽이나 자연치가 얼마 남지 않은 경우 치아는 더욱 약해질 수 있습니다. 크라운을 씌운다고 해도 남은 치아가 치아의 기능을 다 버텨낼 수 없으므로 치아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하여 보철물의 유지력을 높이기 위하여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포스트와 코어치료입니다.

신경치료

신경치료란 감염된 신경조직을 제거하고 말끔하게 소독하여 치아를 살리는 치료로 염증이 발생한 신경을 제거하고 감염을 막고 추가적인 손상을 없애고 생체적합물질로 채워 넣는 치료를 말합니다.

치아의 표면은 몸에서 가장 단단한 부분이지만 치아의 내부조직은 많은 신경과 혈관이 분포된 치수조직이 있습니다.

심한 충치는 이러한 내부의 치수조직까지 충치가 번졌거나 사고 등으로 치아가 부러지는 등 치수가 외부로 노출되어 세균에 감염되거나 염증이 생기게 되면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통증을 없애기 위해 감염된 치수를 제거하고 깨끗하게 소독 한 후 빈 공간을 대체물질로 채움으로서 치아를 발치 하지 않고도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유지시키는 치료가 바로 신경치료입니다.